평화노인복지센터

'2020/05'에 해당되는 글 15건

  1. 장기요양 요양보호사의 수급자 낙상 예방 및 대응지침 1
  2. 장기요양 수급자 병원동행 등을 위한 동행지원 서비스 2차 시범사업 실시 1
  3. 장기요양 재가방문 요양보호사의 급여 제공 범위와 급여 제공 기준시간
  4. [창원평화노인복지센터]장기요양인정서 신규신청 자격기준 및 장기요양인정서 신청절차 1
  5. 장기요양인정서 유효기간 내 갱신신청 및 갱신절차와 갱신신청서류 1
  6. 장기요양 수급자(보호자)를 위한 급여제공기록지 제공 주기 및 제공 방법 1
  7. 재가급여에서 시설급여로 급여종류 변경과 등급 변경 신청 절차 1
  8. 가족인 요양보호사의 기준과 가족관계코드 및 급여제공 시간과 급여비용 산정기준 2
  9. 재가방문 요양보호사 의무보험인 '전문 직업인 배상책임보험' 가입절차
  10. 재가방문 요양보호사의 1일 수급자 급여제공 절차 및 순서 1
  11. 복지용구급여확인서에 따른 복지용구 이용절차와 본인부담금 및 연간한도액 1
  12. 장기요양 시행규칙에 따른 의사소견서 발급비용 및 본인부담금 비율 1
  13. 재가장기요양 급여제공 매뉴얼에 따른 방문요양, 방문목욕 급여제공 기준과 기본원칙
  14. 5월 장기요양(방문요양, 방문목욕) 수급자 어르신 모십니다.
  15. 스마트장기요양 앱을 통한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 서비스

장기요양 요양보호사의 수급자 낙상 예방 및 대응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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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요양보호사의 수급자 낙상 예방 및 대응지침

 

 

1. 낙상 위험이 높은 대표적 질환

 

1) 내인성

 

신경학적 요인

- : 치매, 우울증, 파킨슨 병, 간질 등

- 시각 이상

- 평형 이상 : 어지러움

- 사지의 경직이나 허약

 

심혈관계

- 부정맥, 심근경색 등

 

2) 외인성

진정제, 저혈당증, 혈압강하제, 장기간 침상안정

근골격계

퇴행성관절염, 골다공증

 

2. 낙상 예방법

 

1) 질환과 관련된 예방

 

시력과 청력을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적절하게 교정해야 한다.

어지러움,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안정제나 근육이완제, 고혈압 약물 등에 의해 낙상이 더 잘 일어날 수 있으므로 복용하고 있는 약물 중에 그런 약물이 들어있는지 의사에게 확인해야 한다.

평형장애가 있는 사람은 아주 조그만 알코올 섭취에도 많은 장애를 받을 수 있으므로 술을 절제해야 한다.

누워 있거나 앉은 상태에서 일어날 때는 갑자기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럴 때는 혈압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이 생겨 낙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어지럼을 느낀다든가 도로면이 고르지 않은 곳을 걸을 때는 균형을 잡기 위해 지팡이를 짚든지 보행기를 이용하도록 한다. 특히 빙판길을 걸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2) 일상생활에서의 예방

 

근력강화를 위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날씨가 추울 때는 체온 유지를 위해 여러 겹 옷을 입도록 한다.

뒷굽이 낮고 폭이 넓으며 미끄러지지 않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한다.

보행기나 지팡이 등을 사용한다.

무거운 물건이나 큰 물건을 들지 않도록 한다.

앉고 일어설 때 천천히 움직인다.

 

3) 환경요인 정비

 

어두운 실내조명을 개선해야 한다.

방이나 마루에 걸레나 장난감이 널려 있는 것은 치우도록 한다.

미끄러운 바닥, 손잡이 없는 목욕탕 시설 등을 점검하고 개선한다.

노인이 사는 주변은 충격을 적게 발생하게 하는 코르크나 두터운 카페트 등을 사용한다.

카페트의 가장자리는 테이프를 붙여 고정한다.

목욕탕에는 타일 때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매트를 깔아준다.

노인이 거주하는 방은 세면대와 화장실이 가까이 있는 방으로 하는 것이 좋다.

 

 

3. 낙상 예방 대응 지침

 

1) 낙상예방 지침

 

낙상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환자에 대해서는 낙상위험 안내판을 부착하고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낙상예방 교육을 시행한다.

대상자가 침상에 누워 있을 때 낙상 방지를 위해 side rail을 양쪽 모두 올린다.

낙상의 위험이 있는 대상자가 수면 중 깨어서 화장실에 갈 때에는 반드시 요양보호사나 보호자의 보조를 받아 이동하도록 한다.

바닥에 미끄러운 용액이나 물을 흘리지 않도록 자주 점검한다.

바닥을 청소하거나 왁스칠을 하는 경우에는 통행이 적은 시간을 이용하여 반드시 표식을 해가며 반씩 나누어 닦도록 한다.

바닥이 미끄럽지 않는 신발이나 슬리퍼를 사용한다.

목욕실 및 화장실에는 낙상방지를 위해 미끄럼방지 타일을 깔거나 바닥에 미끄럽지 않은 매트를 깐다.

휠체어나 침대에 옮길 때는 반드시 잠금장치를 하여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이동침대로 이동시 side rail을 반드시 올린다.

휠체어 이용 시 그 사용법을 미리 설명해주고 도와준다.

오랜 침상 안정 후 처음 보행을 시작할 때에는 보행기를 이용하고 요양보호사의 도움을 받는다.

 

2) 낙상사고 발생 시 응급대처 및 보고

 

낙상을 했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대상자를 안정시킨다.

낙상한 상황을 눈으로 확인하지 못했다면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경우 상황을 묻고, 무리하지 않고 가장 편안한 상태로 있게 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 억지로 구부리거나 펴려고 하지 않는다.

요양보호사는 응급보고체계의 상위권자(팀장, 시설장)에게 즉시 보고한다.

출혈이 있으면 지혈하고, 환부를 부목 등으로 고정하고, 신속히 의료기관으로 옮긴다.

가장 가까운 가족 및 보호자에게 사고 사실을 알린다.

 

3) 119안전센터나 응급의료기관에 즉시 연락해야 되는 상황

 

넘어진 후에 의식이 없다면 무의식 내용을 참고한다.

발작 때문에 생긴 낙상인 경우

넘어진 뒤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

심한 골절상태 이거나, 차량까지 안전하게 운반을 할 수 없는 경우

넘어진 직후 의식이 없었으나 얼마 지난 후 의식이 돌아온 경우

낙상으로 출혈이 심하거나 멍이 든 경우

낙상 후 엉덩이, 등허리부분, 손목에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특히 노인에게 이 부분의 골절이 생긴 경우

낙상의 원인이 의학적 문제이거나 약물부작용이라고 의심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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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수급자 병원동행 등을 위한 동행지원 서비스 2차 시범사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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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수급자 병원동행 등을 위한 동행지원 서비스 2차 시범사업 실시

 

 

1. 동행지원 서비스 2차 시범사업 기간

 

2020521~ 12월 말까지

 

 

2. 동행지원 서비스 시범 지역

 

사회서비스원 소속 종합재가센터 11개소

 

서울(강서, 노원, 마포, 성동, 은평)

대구(남구, 북구)

경남(김해, 마산)

경기(남양주, 부천)

 

3. 동행지원 서비스 대상자

 

위 종합재가센터(사회서비스원)와 동행지원 서비스에 대한 급여계약을 체결한 장기요양 1~4등급 재가 이용 가능자.

 

4. 동행지원 서비스 내용

 

장기요양 수급자가 병원동행 등을 위해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가정<-->목적지) 수급자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요양보호사가 동행하는 서비스.

 

 

5. 동행지원 서비스 비용 산정

 

- 1회 정액제로 왕복 또는 편도 형태로 운영

- 서비스 비용(왕복 29,000/ 편도 18,890)

- 월 한도(왕복 2회 또는 편도 4회에 한해 비용 산정)

 

시범사업 기간 중에는 본인부담금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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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재가방문 요양보호사의 급여 제공 범위와 급여 제공 기준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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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재가방문 요양보호사의 급여 제공범위와 급여제공 기준시간

 

 

 

1. 재가방문 요양보호사의 급여 제공범위와 제공기준

 

방문요양급여는 요양보호사가 신체활동지원(세면, 목욕, 식사도움, 체위변경 등), 인지활동지원, 정서지원, 가사 및 일상생활지원 (취사, 청소, 세탁 등) 등을 수급자의 기능상태 및 욕구 등을 반영하여 적절하게 제공하여야 한다.

 

가사 및 일상생활지원은 수급자 본인만을 위해 제공하여야 하며, 1회 방문 당 최대 120 범위 내에서 제공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정서지원은 1회 방문 당 최대 60 범위 내에서 제공하여야 한다.

 

의사소견서에 치매상병이 있거나 최근 2년이내 치매진료내역이 있는 1등급부터 5등급까지 수급자에게는 인지기능 악화방지 및 잔존능력 유지를 위한 인지활동형 방문요양급여를 제공할 수 있다. 이 경우 주 3회 또는 월 12회 이상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인지활동형 방문요양급여는 인지활동형 프로그램관리자가 수립한 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치매전문요양보호사)가 제공한다.

 

이 급여는 수급자당 11회에 한하여 1120분 이상 180분 이하로 제공하며, 그 중 60분은 인지자극활동을, 나머지 시간은 수급자의 잔존기능 유지·향상을 위한 일상생활 함께하기 훈련을 제공하여야 한다.

 

인지활동형 프로그램관리자란 해당기관에 상근하는 시설장(관리책임자), 사회복지사, 간호(조무), 물리(작업)치료사로서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후 다음의 업무를 하는 자를 말한다(프로그램관리자).

 

5등급 수급자에게는 인지활동형 방문요양급여가 아닌 방문요양급여를 제공할 수 없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주·야간보호급여 제공시간 전·후로 가정에서 옷 벗고 입기 및 식사도움 등 인지활동형 방문요양 외의 방문요양급여를 12회 범위 내에서 12시간까지 제공할 수 있다.

 

 

2. 재가 방문목욕 요양보호사의 급여 제공범위와 제공기준

 

방문목욕급여는 요양보호사 2인이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욕조를 활용한 전신입욕 등의 방법으로 제공하되 수급자의 신체 상태에 따라 다음의 방법으로 적절하게 제공하여야 한다.

 

방문목욕급여에는 목욕준비, 입욕 시 이동보조, 몸 씻기, 머리 감기기, 옷 갈아입히기, 목욕 후 주변정리까지가 포함되며 수급자의 안전을 위하여 입욕 시 이동보조와 몸 씻기의 과정은 반드시 2인 이상의 요양보호사에 의해 제공되어야 한다.

 

방문목욕 차량은 욕조, 급탕기, 물탱크, 펌프, 호스릴 등을 갖춘 차량으로 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 된 차량이어야 한다.

 

 

3. 재가급여 제공시간 기준

 

가정방문급여의 급여제공 시간은 요양보호사가 수급자의 가정에 도착했을 때부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 서비스의 제공 및 마무리에 소요된 총 시간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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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평화노인복지센터]장기요양인정서 신규신청 자격기준 및 장기요양인정서 신청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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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평화노인복지센터]장기요양인정서 신규신청 자격기준 및 장기요양인정서 신청절차

 

 

1. 장기요양인정서 신규신청 자격 기준

 

 

자격 :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 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거동이나 일상 생활이 불편 하신 분.

 

대상 : 65세 이상 또는 만65세 미만으로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 노인성질병 : 치매, 뇌혈관성질환, 파킨슨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질병

 

다만 병원에 입원 중이거나 수술하신 분들은 퇴원 후(3~6개월)에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신청하시기 전에 전화 상담해 주세요.

 

 

2. 장기요양 인정서 신청 절차 및 신청서 제출처

 

장기요양 인정 신청서 서식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노인복지센터에 전화하시면 제공하거나 직접 신청서를 작성해 건강보험공단 지역 장기요양센터에 접수해 드립니다.

 

신청자 본인 또는 대리인(가족, 친족 또는 이해관계인,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시군구청장이 지정하는 자).

 

단 대리인이 신청할 때는 반드시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하여야 하며, 팩스나 우편으로 접수할 경우에는 신분증 사본을 제출해야 함.

 

 

신청 장소 : 전국 건강보험공단지사(등록주소지 관할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

 

신청 방법 : 공단 방문, 우편, 팩스, 인터넷(외국인은 불가능)

 

장기요양인정 및 등급 판정 기간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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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인정서 유효기간 내 갱신신청 및 갱신절차와 갱신신청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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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인정서 유효기간 내 갱신신청 및 갱신절차와 갱신신청 서류

 

 

 

1. 장기요양인정서 유효기간 내 갱신 신

 

장기요양인정서의 유효기간이 끝나기 90일 전부터 30일전까지 갱신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 기간 내에 갱신 신청을 하지 않고 유효기간이 끝나면 장기요양급여를 계속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신규 신청과 같은 절차에 따라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다시 하셔야 하고 이 기간 동안에는 급여를 제공받을 수가 없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갱신 신청 기간 내에(90일 전부터 30일전까지)에 갱신을 하셔서 급여가 중단 없이 계속 받으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장기요양인정서 갱신 신청 절차

 

 

장기요양인정서 갱신 신청은 인정신청 절차와 같습니다.

 

다만 갱신 신청의 경우에만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국지사(노인장기요양 운영센터)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며, 본인이나 대리인(보호자)의 신분을 확인한 후에 진행됩니다.

 

 

 

3. 장기요양인정서 신청 종류와 신청 시기 및 제출서류

 

종류

신청 사유

신청 시기

제출 서류

인정신청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처음 하는 경우

신청자격을 가진 자가 장기요양급여를 받고자 하는 경우

장기요양인정신청서

의사소견서

갱신신청

장기요양인정 유효기간 종료가 예정되어 유효기간 만료 다음날부터 장기요양인정을 희망하는 경우

유효기간 종료 90일전부터 30일전까지

장기요양갱신신청서

의사소견서

등급변경신청

장기요양 급여를 받고 있는 동안 신체적, 정신적 상태의 변화가 있는 경우

변경사유 발생 시

장기요양등급변경신청서

의사소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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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수급자(보호자)를 위한 급여제공기록지 제공 주기 및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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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수급자(보호자)를 위한 급여제공기록지 제공 주기 및 제공 방법

 

스마트장기요양 앱

 

1. 장기요양 급여제공기록지

 

장기요양기관은 급여계약통보서와 급여제공계획서의 내용에 따라 수급자에게 급여를 제공한 후 그 내용을 장기요양 급여제공기록지에 기록하며, 수급자는 관련 규정에 따라 장기요양 급여제공기록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 급여제공기록지에는 장기요양 급여 제공내역 등이 적혀 있어 수급자 본인이 제공 받은 급여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장기요양 급여제공기록지 제공주기

 

가정 방문급여의 경우 주 1회 이상 제공해야 하며,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사용하는 경우는 월 1회 이상 제공해야 합니다.

 

 

3. 장기요양 급여제공기록지 제공방법

 

장기요양기관은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방문, 우편, 팩스, 메일 등을 통하여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급여제공기록지 제공 사실을 제공대장에 남겨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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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급여에서 시설급여로 급여종류 변경과 등급 변경 신청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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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급여에서 시설급여로 급여종류 변경과 등급 변경 신청 절차

 

 

장기요양보험에서 재가급여를 받으시다가 시설급여로 변경하시려는 수급자는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급여종류 변경신청 : 3~4등급의 경우 재가급여에서 시설급여로 급여종류 변경

장기요양 등급 변경신청 5등급(치매)에서 시설로 변경하실 경우 급여종류변경과 등급변경을 동시에 하셔야 합니다.

 

 

1. 장기요양 급여 종류 변경 신청(재가->시설로, 시설->재가로)

 

노인장기요양보험의 급여 종류는 크게 시설급여와 재가급여로 구분됩니다.

 

시설급여는 주로 장기요양인정 1~2등급이, 재가급여는 3~5등급이 주로 받습니다. 급여종류는 방문조사를 통해 수급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장기요양인정서에 시설급여인지 아니면 재가급여인지 구분하고 이에 따른 등급이 부여됩니다.

 

만일 급여종류가 재가급여인 3~5등급 수급자가 시설급여를 희망할 경우 급여종류 변경을 공단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 시 사실 확인서나 치매진단서 등 신청사유에 해당하는 입증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 장기요양 재가급여 3~4등급 경우 세 가지 사유 중에 한 가지만 충족하면 신청가능

 

동일세대의 가족구성원으로부터 수발이 곤란한 경우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시설입소가 불가피한 경우

심신상태 수준이 재가급여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치매 진단자)

 

2) 5등급 재가수급자의 경우 아래 두 가지 사유를 모두 충족해야 함

 

치매진단 및 치매증상 등 일정 요건이 충족

동일세대의 가족구성원으로부터 수발이 곤란하거나,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시설

입소가 불가피한 경우

 

* 위 사유에 해당되어 신청 후 등급판정위원회가 인정한 경우 시설 급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장기요양 등급변경 신청 절차

 

장기요양인정 유효기간 내에 수급자의 심신상태가 악화 또는 호전되어 다른 등급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등급변경신청 절차는 인정신청 절차와 같습니다.

 

1)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장기요양 등급 변경 절차 시행규칙

 

9(장기요양등급 등의 변경절차) 법 제21조제1항에 따라 장기요양등급, 장기요양급여의 종류 또는 내용의 변경(장기요양급여의 종류를 가족요양비로 변경하는 경우는 제외한다)을 신청하려는 자는 별지 제1호의2서식의 변경신청서를 공단에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장기요양등급의 변경을 신청하려는 때에는 의사소견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08. 6. 11. 2009. 7. 1. 2010.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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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인 요양보호사의 기준과 가족관계코드 및 급여제공 시간과 급여비용 산정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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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인 요양보호사의 기준과 가족관계 코드 및 급여제공 시간과 급여비용 산정 기준

 

 

1. 가족인 요양보호사의 기준과 가족관계 코드

 

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가족인 요양보호사는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혈족, 배우자의 형제자매를 말한다.

 

가족관계코드

 

 

 

 

장기요양인정서를 받고 가족인 요양보호사로 급여를 제공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수급자와 가족관계를 확인하고 장기요양시스템에 가족요양보호사로 가족관계 해당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2. 가족인 요양보호사의 급여 제공 시간과 급여산정 기준

 

가족인 요양보호사는 수급자만을 위한 신체활동 지원에 대하여만 급여비용을 산정한다.

 

가족인 요양보호사가 일정 직업에 종사하면서 급여를 제공한 경우 급여비용을 산정하지 아니한다.

 

요양보호사가 소속된 직장(장기요양기관 포함)에서 근무 시간의 합이 160시간 이상인 경우 급여비용 산정이 불가하다.

 

가족인 요양보호사의 급여비용은 매월 20 범위 내에서 11시간(60)으로 산정하고 가산규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65세 이상인 요양보호사가 그 배우자에게 방문요양급여를 제공하거나 수급자가 치매로 폭력성향 등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 20일을 초과하여 190분의 급여비용을 산정할 수 있다.

 

 

 

창원평화노인복지센터

 

☎장기요양인정신청 및 요양급여 상담

♥센터 055)273-0695

♥센터장 010 6284 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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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방문 요양보호사 의무보험인 '전문 직업인 배상책임보험' 가입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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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방문 요양보호사 의무보험인 ‘전문 직업인 배상책임보험’ 가입 절차

 

 

1. 전문 직업인 배상책임공제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의거 재가센터에 근무하시는 전문직업인이 전문 직업에 따르는 업무를 수행하다 발생하는 사고나 업무상의 부주의, 태만 또는 실수로 제3자에게 신체적/물질적 손해를 입힌 경우, 그 법률적 배상책임을 담보하는 상품입니다.

 

 

2. 전문 직업인 배상책임공제 보험가입의 필요성

 

1. 사회복지사업법 제34조의 3 “보험가입 의무명시 제 34조의 3(보험 가입 의무) 1) 시설의 운영자는 다음 각 호의 손해배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하여 손해보험회사의 책임보험에 가입하거나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4조에 따른 한국 사회복지공제회의 책임공제에 가입하여야 한다.[ 개정 2012. 1. 26, 2012. 5. 23 11442(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2013. 6. 4 ][ 시행일 2014. 6. 5 ]

 

 

2. ‘장기요양급여비용 등에 관한 고시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급여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급자의 상해 등에 대비하여 법률상 배상하여야 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하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이라 한다)에 가입하지 아니한 경우 가입하지 아니한 기간 동안급여비용을 다음과 같이 산정한다.

 

- 가정방문 급여의 경우 전문인 배상책임보험 미가입 종사자가 제공한 급여에 대하여는 해당일 급여비용의 90%를 산정한다.

 

 

3. 공제 조건 및 공제료

 

한국사회복지공제회 기준

 

- 대물 보상한도 : 1사고당 200만원(연간 총보상한도 제한없음)- 자기부담금 : 대인, 대물 각각 1사고당 10만원

 

 

4. 가입대상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의거, 방문요양 및 방문목욕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센터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5. 가입 시 구비서류

 

1.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2. 장기요양기관 지정서

3. 시설신고증명서

4. 통장사본(해지시 환급계좌)

 

6. 기타 유의사항

 

1. 공제(보험)의 보상(보험금 청구) 업무는 보험사와의 제휴를 통해 진행됩니다.

 

2. 보험기간 중 요양보호사의 인원 변동이 있을시(신규/퇴사) 해당 인원에 대하여 추가/해지 청약을 꼭 하셔야 합니다(소급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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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방문 요양보호사의 1일 수급자 급여제공 절차 및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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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 방문요양보호사의 1일 수급자 급여제공 절차 및 순서

 

 

방문 요양보호사의 급여 제공은 수급자의 급여제공계획서에 근거하여 관련지침 및 매뉴얼에 따라 충실하게 제공하고 급여제공기록지에 기록하여야 합니다.

 

다만 요양보호사가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의 스마트장기요양 앱을 이용할 경우 따로 기록하지 아니하며, 변경 내용이 있을 때는 반드시 기록해야 합니다.

 

또한 수급자에게 급여제공기록지를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제공할 경우에는 월 1회 제공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주1회 제공하여야 하며 제공 사실을 대장에 기록해야 합니다.

 

*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이란 요양보호사가 가정방문급여(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를 제공할 때 스마트 폰에 스마트장기요양 앱을 사용하여 서비스 시작과 내용 그리고 서비스 종료시간 등을 실시간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장기요양앱

 

 

 

1. 재가방문 요양보호사의 급여 제공 절차

 

방문

 

요양보호사는 수급자 가정을 방문하기 전에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신분증을 착용한다. 수급자의 방에 들어가기 전에 이름을 말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일정관리

 

-급여제공 계획서 상의 일정 및 서비스 내용을 확인한다.

 

-변경이 되었을 경우에는 해당 내용(연장, 단축, 일시, 서비스 내용)을 기록한다.

 

 

사전 확인

 

-수급자의 안부를 묻고, 기분이나 체온, 피부상태 등을 확인한다.

 

-수급자의 거주환경과 상태를 확인하고 위험요소는 없는지 살핀다.

 

-응급 또는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관리자에게 즉시 연락한다.

 

 

서비스 제공

 

-급여제공 계획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되, 수급자의 욕구를 고려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차례로 제공한다.

 

-자립을 위해 수급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최대한 스스로 하도록 격려하면서 도와준다.

 

-청소, 세탁 등 가사 및 일상생활지원(90) 뿐 아니라, 신체활동과 인지활동 그리고 정서지원서비스(60)를 골고루 제공하도록 한다.

 

-서비스 제공 중이라도 요양보호사는 주기적으로 휴식과 스트레칭을 실시하도록 한다.

 

-수급자나 가족의 부당한 요구는 정중하게 거절하고, 곤란한 경우에는 대응지침을 따라 행동한다.

 

-서비스 제공 중이라도 응급 또는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기록

 

-제공한 급여내용을 매일 기록하며, 특히 신체기능, 식사기능, 인지기능, 배변상황 등 상태변화를 관찰하여 기록한다.

 

-이외의 특이사항을 자유롭게 기록하고, 가족이나 관리자에게 알려야 할 내용을 보고한다.

 

 

확인 및 서명

 

-급여제공을 마무리하기 전에 수급자나 가족에게 더 필요한 것은 없는지 확인한다.

 

-가스, 전기, 수도, 문단속 등 안전을 점검한다.

 

-급여제공기록지를 스마트장기요양 앱을 통해 정리하고 작성한 후 수급자나 가족에게 설명한 뒤 서명을 받는다.

 

 

퇴실 및 종료

 

다음 방문일정을 확인하고 마무리 인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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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용구급여확인서에 따른 복지용구 이용절차와 본인부담금 및 연간한도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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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용구급여확인서에 따른 복지용구 이용절차와 본인부담금 및 연간 한도액

 

 

1. 복지용구급여확인서와 세부 내용

 

복지용구급여 확인서에는 수급자의 신체기능 상태에 따라 품목별로 사용이 가능한 복지용구와 사용이 불필요한 복지용구로 급여 내용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용이 가능한 복지용구는 수급자가 구입 및 대여가 가능한 품목을 알려줍니다. 아울러 사용이 불필요한 복지용구에는 구입 및 대여가 불가능한 품목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수급자는 이 복지용구 급여확인서를 잘 살펴보시고 자신이 구입할 수 있는 품목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연간 160만원 한도 내에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부담금이 있다는 사실도 고려하시고 품목을 꼼꼼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2. 복지용구급여확인서에 따른 복지용구 급여 이용 절차

 

복지용구급여확인서에 따른 구입 품목이나 대여품목 확인

 

복지용구사업소 선택 복지용구 계약 급여 이용

 

급여계약 시 필수서류 : 장기요양인정서,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 복지용구 급여확인서

 

 

 

 

3. 복지용구급여확인서에 따른 복지용구 급여 이용 가능 품목 확인

 

복지용구 급여확인서에 사용이 가능한 복지용구에 해당하는 품목을 확인한다.

 

복지용구 급여 기준 및 내구연한

 

내구연한이 정해진 품목은 복지용구 재료의 재질·형태·기능 및 종류와 상관없이 내구연한 내에서 품목당 1개의 제품만 구입·대여할 수 있다. , 성인용보행기는 2개까지 구입할 수 있으며, 전동침대와 수동침대는 동일품목으로 간주한다.

 

다만, 내구연한이 경과한 제품 중 외형 및 작동상태에 이상이 없는 제품 등은 내구연한의 1/2범위 내에서 연장하여 대여 가능하다.

 

수급자의 신체 상태에 따라 복지용구 일부 품목의 구입 및 대여가 제한될 수 있다.

 

복지용구 추가급여 신청

 

수급자의 신체상태 변화, 구입한 복지용구 훼손 등으로 구입 또는 대여할 수 있는 품목 변경을 원할 경우 추가급여 신청가능하다.

 

단 시설급여를 이용하는 경우 복지용구를 구입하거나 대여가 불가하다.

 

 

4. 복지용구 급여비용 연간한도액

 

복지용구 연간 한도액 적용기간은 수급자의 유효기간 개시일로부터 1년간이며 한도액은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하는 금액에 준한다(연간한도액 160만원).

 

연간 한도액 계산방법 : 복지용구 급여비용(공단부담액+본인부담액)은 구입과 대여를 합산한 금액으로 총액이 연간 한도액(160만원)을 초과하면 초과한 금액부터 전액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복지용구 본인부담금은 일반(15%), 감경(9%, 6%), 기초생활수급자(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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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시행규칙에 따른 의사소견서 발급비용 및 본인부담금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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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시행규칙에 따른 의사소견서 발급비용 및 본인부담금 비율

 

 

1. 장기요양인정 신청 필수 서류; 의사소견서 제출

 

의사소견서는 인정조사(방문조사) 후 공단이 안내한 의사소견서 발급의뢰서에 따라 정해진 기한 내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미제출시 등급판정을 할 수 없습니다.

 

 

2. 장기요양 의사소견서 발급 비용과 본인 부담금 비율

 

의사소견서 발급 비용은 의료기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니 아래 표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본인부담금액은 일반 20%, 차상위 10%, 기초수급자는 면제됩니다.

 

 

 

 

 

3. 장기요양 시행규칙에 따른 의사소견서 제출 제외자

 

3(의사소견서 제출 제외자) 영 제6조 제1호에 따라 공단의 조사 결과 영 제7조 제1항에 따른 장기요양 1등급 또는 장기요양 2등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거동 불편자에 해당하는 자는 의사소견서를 제출하지 아니할 수 있다.

 

 

4. 장기요양 의사소견서 발급 비용에 대한 시행규칙

 

4(의사소견서 발급비용 등)

 

1. 법 제13조제3항에 따른 의사소견서의 발급비용은 의료기관의 종류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금액으로 한다.

 

2. 신청인이 제2조제4항에 따라 발급의뢰서를 통하여 의사소견서를 발급받는 경우 그 발급비용은 다음 각 호와 같이 부담한다.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65세 미만의 자로서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 100분의 20은 본인이, 100분의 80은 공단이 부담한다.

 

②「의료급여법3조제1항제1호에 따른 의료급여를 받는 사람: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한다.

 

③「의료급여법3조제1항제1호 외의 규정에 따른 의료급여를 받는 사람: 100분의 10은 본인이, 100분의 90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각각 부담한다.

 

소득·재산 등이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하는 일정 금액 이하인 자와 제34조에 따른 생계곤란자 : 100분의 10은 본인이, 100분의 90은 공단이 부담한다.

 

 

3. 신청인이 제2조 제4항의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의사소견서를 발급받은 경우 그 발급비용은 전액 본인이 부담한다. 다만, 신청인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2항 각 호에 따라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공단에 청구할 수 있다.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자(이하 "수급자"라 한다)로 결정되거나 장기요양등급이 변경된 경우

최초로 장기요양인정을 신청하거나 법 제20조에 따라 장기요양인정의 갱신을 신청한 경우

 

 

4. 2조 제4항에 따라 의사소견서를 발급한 자는 제1항의 의사소견서 발급비용 중 본인 부담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을 별지 제4호 서식의 의사소견서 발급비용 청구서에 따라 공단에 청구하여야 하며, 공단은 청구를 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이를 심사한 후 지체 없이 그 비용을 지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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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장기요양 급여제공 매뉴얼에 따른 방문요양, 방문목욕 급여제공 기준과 기본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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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장기요양 급여제공 매뉴얼에 따른 방문요양, 방문목욕 급여제공 기준과 기본원칙

 

급여제공메뉴얼

 

 

1. 수급자 중심의 급여제공

 

수급자 또는 보호자와 상담을 실시하고, 제공할 급여 내용을 상세히 설명한다.

 

수급자의 욕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하여 급여를 제공한다.

 

수급자의 상태 및 환경을 고려하여 안전사고가 일어나거나 사생활 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급여제공기록지를 작성하고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설명한 후 확인을 받는다.

 

 

 

2. 급여제공 계획과 기준에 근거한 급여제공

 

기관의 운영규정, 근로계약의 내용과 최신 급여제공 기준을 충분히 숙지한다.

 

급여제공계획에 따른 급여내용과 제공시간을 준수하여 필요한 급여를 제공한다.

 

구체적인 급여제공 내용과 방법은 표준교재 도는 급여제공 매뉴얼의 관련 사항을 참고하고 활용한다.

 

수급자별로 급여제공 내용과 상태변화를 충실하게 기록하고 관리한다.

 

수급자에게 응급상황 또는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임의로 판단하지 않고 즉시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수급자나 가족이 부당한 요구를 할 경우, 즉시 거절하고 관련 대응지침을 따른다.

 

 

 

 

 

3. 권리와 책임에 따른 급여 제공

 

급여를 제공할 때는 항상 단정하고 위생적인 복장을 착용하도록 한다.

 

자신과 수급자의 건강유지 및 개선, 사고예방을 위하여 올바른 케어기술을 습득하고 관련 지식을 배양한다.

 

매년 건강검진을 받고, 평소 계획적인 휴식과 운동, 건강관리를 통해 근골격계 질환이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다.

 

수급자에 대한 학대나 기관의 부당행위를 발견하였을 경우 지체 없이 관련 절차에 따라 신고한다.

 

제공 인력이 변경되더라도 급여의 양과 수준이 적합하도록 성실히 인수인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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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장기요양(방문요양, 방문목욕) 수급자 어르신 모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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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장기요양 앱을 통한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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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장기요양 앱을 통한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 서비스

 

 

 

 

1,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이란

 

요양요원이 가정 방문급여(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를 제공할 때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서비스 시작과 종료시간 및 내용을 실시간 전송하는 시스템입니다.

 

아울러 보호자(수급자)가 스마트폰에 앱(App)을 설치하면 급여 제공 내용을 실시간으로 통보받을 수 있어 수급자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2. 스마트장기요양 앱 설치 대상

 

수급자 본인 또는 가족 중 재가장기요양기관과 급여 계약을 체결한 계약자

 

*가족이란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혈족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

 

 

3. 스마트장기요양 앱 설치 방법

 

재가장기요양기관 신규 요양보호사나 수급자와 보호자가 통보대상자 등록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스마트장기요양검색 후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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