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성조숙증]소아 성조숙증의 원인과 성조숙증의 증상 그리고 소아비만

웰빙건강 120세




 성조숙증 아동이 최근 5년간 4배이상 급증했다고 합니다. 성조숙증의 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소아비만과 환경호르몬 등이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06~2010)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6년 6,348명에 그쳤던 성조숙증 환자가 지난해 2만 8181명으로 4.41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조숙증이란 어떤 질환입니까?

성조숙증은 여아의 경우 8세 이전에 가슴 또는 음모가 발달하는 경우, 남아는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는 등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의학계는 소아비만의 증가를 성조숙증의 가장 밀접한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자녀 성장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들어나면서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모르고 지나치던 숨은 환자들이 드러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천링크 <2011 명품 다이어트 - 천연 발효한방 다이어트 상담신청>]




TV나 인터넷을 통한 과도한 성적 자극은 뇌신경에 영향을 끼쳐 호르몬 분비에 변화를 줍니다. 또한 환경오염으로 내분비계를 교란하는 환경호르몬이 늘어나는 것도 성조숙증 증가의 원인입니다.


성조숙증을 조기에 발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때문입니까?

성조숙증을 조기에 발견해야 하는 이유는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들은 발육이 빠르지만 성장판이 일찍 닫혀 성인이 됐을 때 키는 오히려 작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추천링크 <광동제약(주) 키즈본 성장발육, 숨은 키 롱다리 프로젝트>]

여아들은 남아보다 2차성징이 발견이 쉽지만 남아는 쉽게 알아보기 힘들어 아버지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