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 허혈성 심장질환자는 칼슘제제가 독약

웰빙건강 120세




Tip.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 허혈성 심장질환자는 칼슘제제가 독약

50대 이후가 되면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별다른 의심 없이 칼슘제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칼슘제가 항상 몸에 이롭기만 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성애병원 심장센터 박상민 과장에 따라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 허혈성 심장질환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이라면 과도한 칼슘제제 복용이 심장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Tip. 심장환자 등이 칼슘제제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혈관 석화 현상 초래

심장환자 등이 칼슘제제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혈중 칼슘 농도가 높아지고 혈관 벽에 칼슘이 쌓여, 말랑말항하고 탄력있던 혈관이 딱딱해지는 석회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혈관이 석회화되면 당연히 혈액의 흐름이원활하지않게 돼 심장이 필요로 하는 혈액과 산소공급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 이는 결국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Tip. 심장질환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사람은 칼슘제제 복용을 삼가해야


따라서 심장질환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칼슘제제 복용을 삼가해야 합니다. 심장병 가족력(아버지가 55세 이전에 심장병을 앓았거나 어머니가 65세 이전에 심장질환을 겪은 경우)이 있거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환자,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지방이 혈관에 쌓이는 동맥경화에 의해 상승되고, 당뇨도 피 속에 있는 당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과 결합 한 뒤 혈관 내벽에 쉽게 달라붙어 혈관 내강을 좁히기 때문에 칼슘제제를 복용할 경우 더욱 나빠질 수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많은 상태의 고지혈증 환자도 마찬가집니다. 흡연자 또한 니코틴으로 인해 혈관의 수축작용이 잦으므로 과도한 칼슘제제 복용으로 인해 심장근육으로 가야 하는 혈액과 산소 공급을 방해 받게 됩니다.


Tip. 정제된 알약 형태의 칼슘제제 대신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된다.


그렇다고 장노년기의 필수 영양소인 칼슘을 보충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정제된 알약 형태의 칼슘제제 대신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됩니다. 칼슘을 천연적인 방법으로 섭취하면 인(P)과 비타민 D가 적절히 조합되어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한국 성인의 1일 칼슘 섭취 권장량은 약 650~750mg이고, 칼슘이 풍부한 식품은 미역, 다시마, 김, 파래 등입니다. 멸치나 벵어포 등과 같이 뼈째 먹는 생선들과 신선한 생채소를 매일 1~2가지 반찬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지방 혹은 무지방 우유, 플레인 요구르트 등을 하루에 1~2개씩 섭취해도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칼슘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운동을 곁들이면 금상첨화입니다.

특히 폐경기 이후 비만 여성들의 경우 심장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높으므로 매일 30분이상 걷는 것이 권장됩니다.

특히 실외에서 태양빛을 받으며 걷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골밀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D까지 생성되어 심장병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국민일보 2011. 4. 25. 헬스파일 기사 정리>]



◈ 의료실비보험은 최대 100세 만기형으로 가입하고 , 갱신형보다는 비갱신형으로, 만기환급형보다 순수보장형으로, 입원이나 통원 의료비는 최대치로 , 암이나 심근경색 등 진단특약비를 반드시 확인하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국밈건강보험으로 보장 받지 못하는 모든 치료에 의료 실비(수술, 입원, 통원)를 보장해 주는 대한민국남녀노소의 필수적 보험상품 

    보험몰 - 의료실비보험 비교 견적하기 [링크]
     굿모닝리치 - 의료실비보험 무료견적 서비스 신청하기[링크]

한 보험사 상품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비교 견적 할 수 있는 보험비교 사이트

    보험몰 - 암보험 상담 메인으로 바로가기[링크]
    굿모닝리치 - 암보험에 대한 최적화된 무료견적서비스 신청하기[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