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무서운 식도암의 원인과 식도암 초기증상 그리고 예방법

웰빙건강 120세




식도암이란 어떤 암인가?

식도는 입과 위를 연결하는 길이 25cm 정도의 관 모양의 장기이고 이곳에서 발생하는 암이 식도암입니다.



아시아 식도암 벨트란?

식도암은 세계적으로 카스피 해의 남쪽 해안에서부터 중국북부 지방에 이르기까지 흔히 발견되는 암입니다. 이란과 중앙아시아, 아프카니스탄, 시베리아 그리고 몽고의 일부를 포함하는 이 지역을 아시아의 식도암 벨트로 부릅니다.



우리나라는 이 벨트에서 제외되있습니다. 위암, 대장암,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생빈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안심할 수만은 없습니다. 식도암으로 사망하는 한국인은 연간 인구 10만명당 2.8명으로, 암 사망률 8위에 올라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식도암 환자의 5년 생존율도 18.2%에 불과합니다. 식도암은 드물게 발생하지만 아주 치명적인 암임을 보여줍니다.



식도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식도암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많이 발생하며 50세 이상에서 흔하고 사회경제적으로 수준이 낮은 계층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식도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흡연, 음주, 뜨거운 차에 의한 열 자극, 비만, 위산역류, 유전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어릴 때 양재물이나 염산과 같은 것을 우연히 마신 것도 식도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식도암의 초기 증상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식도암도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암이 진행됨에 따라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렵고 가슴이 아픈 증상이 발생합니다. 암이 더 진행되어 식도에서 기관지로 퍼지게 되면 기관지와 식도 사이에 구멍이 뚫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식도암 발생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

식도암이 생겼는지 여부는 식도 조형 X선 촬영과 내시경 검사입니다. 암이 의심될 경우 주위조직과 임파선으로 퍼진 정도와 다른 장기로 전이됐는지 여부를 흉부 및 복부 CT촬영이나 식도 내 초음파검사로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는 식도암의 진행이 매우 빨라 첫 발견 당시 수술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식도암 역시 초기에 발견해야 암 제거가 상대적으로 쉽고 예후도 좋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임파선 전이가 없고 점막 층에만 국한된 조기 식도암의 경우 내시경 절제술만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조기 내시경 절제술은 식도를 보존할 수 있어 합병증이 적고 삶의 질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진행된 경우엔 외과적으로 식도 전체를 잘라내는 수술을 받아야 하고, 결과도 썩 좋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식도암은 증상이 없는 발암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증상인 식도암을 조기에 발견하려면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최선입니다. 광학기술과 내시경 장비의 발달로 1cm 이하 크기의 아주 작은 병번도 내시경 검사로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40세 이상 성인은 식도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흡연과 과음을 삼가는 절제 있는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료출처-국민일보 [헬스파일- 순천향대 소화기 암센터장 조주영] 2011. 4. 4. 22면 요약 정리.


아래에는 각종 암보험이나 의료실비보험 및 다양한 보험상품을 비교견적해 볼 수 있는 사이트를 링크해 두었습니다. 특정보험사의 보험상품을 추천하지 않고 개인별로 최적화된 무료견적서비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무료상담신청하기에서 신청하시면 보험설계사의 도우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무료상담신청하시면 전문 설계사들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특정보험사의 보험견적을 추천하지 않고 금융컨설턴트의 개인별 최적화된 무료견적서비스 제공- 굿모닝리치[링크]

● 실시간 보험사의 개인별 보험료를 비교 견적할 수 있는 보험몰[링크]

● 개인별로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무료재무설계신청하기 - 리더스리치[링크]
   


[추천링크 <각종 보험 비교 사이트 보험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