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대사증후군]서구화된 식생활과 잘못된 생활습관이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 대사증후군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

웰빙건강 120세




[대사증후군]서구화된 식생활과 잘못된 생활습관이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 대사증후군의 원인과 치료 및 대사증후군 예방법 

우리나라 국민의 대장암 발병율이 아시아 1위, 세계 4위라는 충격적인 뉴스로 한 동안 많은 분들이 대장암 검진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대장암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원인은 서구화된 식생활이라고 합니다.

서구화된 식생활은 주로 인스턴트 식품을 위주로 식품을 섭취하다보니 채소나 나물류의 섭취가 부족하게 되고 이로인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구화된 식생활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질환인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의 원인과 치료 그리고 대사증후군의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대사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인가?

일반적으로 대사증후군은 세 가지에 해당하시면 대사증후군 진단을 받게 됩니다.

① 당뇨병
② 고혈압
③ 비만- 허리둘레 90cm 이상(남자)
④ 고지혈증-이상지지혈증
⑤ 심뇌혈관질환

이와 같은 질환을 동시 다발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를 가리켜 대사증후군이라고 진단합니다.


또한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는 인슐린 저항성이 심하며,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뿐만 아니라 대사증후군이 있는 환자는 심혈관질환의 발생위험이 두 배 이상 높으며,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은 10배 입니다.

이처럼 대사증후군은 단일 질병이 아닌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 소인이 더해져 발생하는 복합적인 질환입니다.

● 대사증후군의 원인

▣ 대사증후군의 원인

대사증후군의 원인은 비만과 연관된 인슐린 저항성이 가장 큰 원인인자입니다. 인슐린저항성은 고혈당과 고혈압 및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하여 대사증후군이 발병하게 됩니다.


▶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의 양이 정상적으로 분비됨에도 불구하고 인슐린의 작용이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인슐린에 의한 작용이 감소함으로 근육과 간 등에서 혈당을 이용하지 못해 고혈당이 유발되고 이로인해 당뇨병 전 단계 또는 당뇨병이 유발됩니다.

또한 높은 인슐린에 의해 염분과 수분이 증가하여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나아가 지방이 쌓이는 것을 유도하여 비만을 유발하고, 중성지방의 혈중 농도를 높여 이상지질혈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국 인슐린 저항성이 비만과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심혈관질환과 고리처럼 연결되어 연쇄적으로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대사증후군입니다.


그러면 인슐린 저항성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아직 정확하게 이것이 인슐린 저항성의 원인이라고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아래의 원인들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 인자들입니다.

① 유전적 요인
② 비만
③ 교감신경의 활성증가
④ 스트레스
⑤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⑥ 신체활동의 감소
⑦ 저체중 출산

● 대사증후군의 진단과 치료

▣ 대사증후군의 진단

그동안 대사증후군의 진단이 기관마다 제 각각이었지만 최근 진단 기준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져 아래의 진단 기준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복부비만 - 남자 90cm, 여자 85cm
고중성지방혈증 - 중성지방 150mg/dL 이상
낮은 HDL 콜레스테롤혈증 - 남자 40mg/dL, 여자 50mg/dL 이하
 높은 혈압 - 130/85mmHg 이상
혈당장애 - 공복혈당 100mg/dL 이상 또는 당뇨병 과거력, 약물복용


▣ 대사증후군의 치료

대사증후군의 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에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의 치료에는 크게 두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하나는 대사증후군을 인슐린 저항성에 의한 문제 원인으로 보면 원인 질환인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치료를 우선해야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한 체중관리와 비만 특히 복부비만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비만이거나 과체중 상태에 있는 분들은 하루에 500~1,000Kcal의 열량섭취를 줄여 매주 0.5~1kg 정도 체중을 줄이는 것이 적절합니다. 감량 목표는 체중의 7~10%를 감소하는 것입니다.


● 독자와 함께 만들어 가는 인터넷 서점 - 교보문고[링크]
●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서점 - Yes 24[바로가기]
● 좋은 서점, 사용자 편의와 다양한 적립 서비스 제공 - 반디앤루니스[링크]

다른 하나는 대사증후군의 구성요소에 대한 치료입니다. 즉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당뇨병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이나 당뇨병이 없는 대사증후군 환자의 고혈압 목표치는 130/80mmHg이하가 적절합니다. 특히 고혈압 약물 중 이뇨제나 베타차단제의 경우 고용량을 사용하면 인슐린저항성이나 이상지질혈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치료에 있어서 이상지질혈증이 중요한 이유는 중성지방의 증가나 HDL 콜레스테롤의 감소가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독립적인 위험요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성지방이 증가하지 않도록 음주를 줄이고 지방섭취를 줄이는 노력과 탄수화물 식사량을 감소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지속적인 운동이나 식생활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대사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