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자폐증]아동 발달장애 중후군인 자폐증의 원인과 증상 및 자폐증의 치료방법

웰빙건강 120세

[자폐증]아동 발달장애 증후군인 자폐증의 원인과 증상 및 자폐증의 치료방법

 

 

자폐(自閉)증이란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아동기 증후군으로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 같은 상태라고 하여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자폐증은 사회적 교류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 언어발단지연, 행동상의 문제, 현저하게 저하된 활동 및 관심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① 사회적 상호관계의 장애

②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③ 행동장애

최근 미국 케네디 크리거연구소 자폐증센터 레베카 랜다 박사는 자폐아는 생후 6~12개월 사이에 아주 초기적인 형태의 발달장애 신호가 나타나며 부모가 아기와의 놀이과정에서 유심히 살피면 포착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랜다 박사는 이를 통해 일부 자폐아는 생후 14개월 정도에도 진단이 가능하며 조기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진단에 앞서 포착할 수 있는 10가지 이상 신호를 제시했습니다.

                             생후 6~12개월 자폐아 조짐 10가지

① 부모가 다가가도 웃은 일이 거의 없다.

② 얼굴을 마주 보고 있는 사람의 미소나 웃은 동작 같은 것을 따라 하려하지 않는다.

③ 옹알이 시작이 늦거나 자주 하지 않는다.

④ 이름을 불러도 응답이 없다.

⑤ 생후 10개월에 의사를 전달하려는 몸짓이 없다.

⑥ 눈을 잘 맞추지 않는다.

⑦ 상대방의 주의를 끌려고 하지 않는다.

⑧ 손목을 축으로 손을 회전시키는 이상한 동작과 이상한 몸의 자세를 반복한다.

⑨ 안아 주려고 다가가도 팔을 뻗지 않는다.

⑩ 몸 굴리기, 엎드려 팔 짚고 몸 일으키기, 기어가기 같은 운동 발달이 늦다.

 

● 자폐증의 원인과 증상

▣ 자폐증의 원인

자폐증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요인과 생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과 뇌구조 및 기능 이상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생물학적 원인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대표적으로 임신과 분만을 전후한 합병증과 경련성 질환과의 연관, 대사장애, 감염, 그외 생화학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또한 출생 전후의 뇌손상과 뇌염, 선천성 풍진, 페닐케톤뇨증이라는 대사장애 및 그 외 결절경화증, 레트(Rett)장애와 같은 뇌의 뚜렷한 기질적 병변이 자폐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폐아동의 형제자매들이 자폐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50배가 넘는 것으로 알려 있으며, 일란성 쌍둥이가 자폐를 가질 가능성은 36%로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자폐증의 증상

이미도 잠깐 언급이 되었습니다만 자폐증은 발달장애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자폐증의 증상은 사회적 상호관계의 장애,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행동장애입니다.

 

 

◈ 사회적 상호관계 장애

- 유아기 때 사회적 미소반응이 거의 없고 사람들과 눈 접촉을 피하며 신체적 접촉을 싫어하고 혼자 지내려 한다.

- 사람이 아닌 대상(장난감)에 관심이 많다.

- 마치 다른 사람이 없는 것처럼 행동한다.

- 부모가 안아 주려고 하면 꼭 안기려고 하지 않고 바둥거리는 등 부모에 대한 애착행동이 별로 없다.

- 말을 걸어도 반응이 없다.

- 이별 불안이나 낯가림은 없는 경우가 많다.

- 자신만의 세계에 사는 것처럼 보인다.

- 학령기가 되어도 친구가 없고 성인이 되어도 대인관계나 이성 관계를 맺지 않는다.

 

 

◈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 말할 때가 지났는데도 전혀 말이 없거나 괴상한 소리를 지른다.

- 유아기 때 옹알이를 하지 않고 언어발달이 비정상적이거나 늦다.

- 말 소리의 크기 조절이 되지 않아 너무 크게 이야기하거나 너무 조용하게 말한다.

- 특정단어를 지나치게 강조해서 말한다.

- 언어적 결함을 몸짓, 가리키기, 눈맞춤 또는 얼굴표정 등과 같은 대안적인 의사소통방식으로 극복하려고 하지 않는다.

 

 

◈ 행동장애

- 이상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행동을 보인다.

- 발가락 끝으로 걷거나 몸을 흔든다.

- 전기 스위치를 켰다 끄기를 반복한다.

- 물건을 의미 없이 계속 회전시킨다.

- 산만하고 가만히 있지 못한다.

- 장난감이나 사물에 병적으로 집착한다.

- 머리를 부딪치거나 자신의 피부에 손상을 주고 머리카락을 뽑는 등 자해행동을 한다.

- 숫자나 순서에 집착한다.

● 자폐증의 치료방법

▣ 자폐증의 치료

안타깝지만 자폐장애를 완치할 수 있는 약물이나 특수치료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일반적인 치료목표는 행동장애를 감소시키고 언어를 습득하며,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키고 자립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된 포관적 특수교육을 시행하고 행동치료, 정신치료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행동교정을 시행합니다. 특히 구조화된 교실환경이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자폐아 부모에게도 이러한 교육훈련을 이해시켜 문제해결 형식으로 아이를 돌보도록 지도하는 등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 자폐증의 치료방향

⑴ 타인과의 관계 증진시키기

⑵ 문제 해결 방법 키우기

⑶ 좋은 행동 늘이기

⑷ 문제 행동 줄이기

 

▣ 자폐증 치료 방법

⑴ 언어치료

⑵ 놀이치료

⑶ 음악 미술치료

⑷ 감각통합치료

⑸ 특수교육

⑹ 약물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