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ADHD의 치료방법

웰빙건강 120세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ADHD의 치료방법

오늘은 흔히 ADHD라고 부르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은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어떤 질환일까요? 주로 성인보다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그리고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잘 걸립니다.

부모들은 내 아이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많은 아이들이 이 질병에 걸려 있지만 치료를 잘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모들은 자신이 아이는 너무 부지런하게 움직이는 것이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막상 이런 질환을 앓고 있는 아이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그리고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잘 적응을 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증상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이는 정신질환입니다. ADHD란 한 마디로 '부산하고 산만한 행동'을 의미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증상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3대 증상

① 주의산만(inattention)
② 과잉행동(hyperactivity)
③ 충동성(impulsivity)

① 주의산만(inattention)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주의력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때문에 주의가 산만한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집중력이 부족합니다.

학습을 할 때도 주의집중을 못해서 5분을 채 넘기지 못하고, 10분이면 풀 수 있는 문제도 1시간이 지나도 풀지 못합니다.

또한 꼭 해야 할 일을 일러 주어도 언제 그런 말을 들었느냐는 듯이 잊어버리고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② 과잉행동(hyperactivity)

몸을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꼼지락거리고 쉴새없이 뛰어다니며 때로는 소리를 지르는 등 충동적이고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합니다.

고집이 세며, 부정적이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부모나 선생님의 말을 안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집이나 학교에서 선생님에게 꾸지람을 자주 듣고 친구와 다툼도 잦아 결국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③ 충동성(impulsivity)

참을성이 부족해 자신의 차례를 잘 기다리지 못하고, 원하는 것을 바로 들어주지 않으면 심하게 떼를 쓰기도 합니다.

심하면 주위의 친구들에게 가서 화풀이를 하거나 주먹으로 때리기도 합니다. 그래도 분이 풀리지 않으면 자신의 머리를 벽이나 바닥에 박기도 합니다.

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여자 아이들보다 남자 아이들이 4~10배 정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ADHD는 크게 3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① 유전적 요인
② 신경학적 요인
③ 사회심리적 요인

① 유전적 요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유전적 요인이 있습니다. 형제의 발현률은 대략 30% 내외로 높은 편입니다.

만약 부모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인 경우에 그 자녀는 57%의 발현률을 보입니다.

② 신경학적 요인

ADHD는 주로 전두엽의 기능에 이상증세로 행동 반응의 억제 실패가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최근 양성자방출단층촬영술을 이용한 대뇌포도당 대사율 연구결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전전두엽으로부터 줄무늬체, 미상핵을 거쳐 변연계에 이르는 경로의 혈류량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뇌의 좌측 전두엽에서 대사율의 감소가 발견되어 상당한 연관성이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③ 사회심리적 요인

과거 초기에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으로 환경적 요인이 제시되어왔지만 지지를 받지 못했습니다.



이후 부모의 자녀관리 방법의 잘못이나 부모의 정신병리와 심리적 방어기제들이 자녀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과 관련이 있다는 사회심리적 요인설이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사회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ADHD에 기여하는 비율은 10%도 되지 않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방법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약물치료, 상담치료, 인지-행동요법, 사회기술훈련, 정신치료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치료를 받게 되면 ADHD 아이들 중 약 70~80%에서 뚜렷한 효과가 나타나 행동이 차분해지고 주의력이 높아지는 등의 호전을 보이게 됩니다.

①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아동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ADHD 아이들의 70~80%에서 치료 효과가 매우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② 부모와 가족상담

부모와 가족상담을 통해 부모행동수정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해 아이에 대해 칭찬과 비판을 균형있게 일관성 있는 태도로 대하도록 상담합니다.

③ 인지-행동요법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지-행동요법을 시행합니다. 이 치료방법은 약물치료와 병행했을 때 치료효과가 월등하게 나타났습니다.



④ 사회기술훈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이들은 사회적인 부분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고 있으며 친사회적 행동의 증가, 부정적인 또래관계의 감소 등을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⑤ 정신치료

정신 및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우울증이나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