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어깨통증]어깨 근육과 근육 사이 근막에서 발생하는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법

웰빙건강 120세




[어깨통증]어깨 근육과 근육 사이 근막에서 발생하는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법

봄을 시샘하는 꽃샘추위가 봄비와 함께 봄을 저만치 밀어낸 하루였습니다. 오늘은 어깨통증의 세 번째 질환인 근막통증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날씨가 추운 날일 수록 더욱 심해집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우리의 몸의 피부와 근육은 체열의 발산을 막기 위해 움츠러들어 근육통을 발생하기가 쉬습니다. 또한 우리 몸의 자율신경기능까지 저하되어 어깨통증은 더 심해집니다.



어깨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근막통증증후군의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어깨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 어깨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

어깨 근막통증증후군은 주로 날깨 뼈 아랫부분인 목과 어깨가 만나는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우리가 흔히 어깨가 뭉치고 결릴 때 '담'에 걸렸다고 하기도 하는데 이 담이 바로 근막통증증후군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사무직 종사자나 학생들처럼 고정된 자세를 반복적으로 취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어깨를 앞으로 빼거나 목을 구부정하게 숙이는 자세를 오래 취하면 근육이 경직되고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근막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할 경우나 운전을 오랫동안 할 경우 어깨 근육이 경직되고 뭉쳐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하나는 장시간 근육을 무리하게 계속 사용할 경우 근육과 근육 사이의 근막에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이로 인해 통증이 유발됩니다.

근육이 계속 긴장 상태에 놓일 경우 산소 결핍에 의해 근육이 단단하게 뭉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 근막통증증후군의 증상

근막통증증후군은 주로 근육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어깨 뒷면을 따라서 통증이 발생하고 특히 잠을 잘 때 근육이 뭉쳐 있는 부위가 이불이나 침대에 닫게 되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아픈 부위를 찾아 세게 누르면 자지러질 정도로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근막통증증후군의 특징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크게 두 가지 증상을 나타납니다.

하나는 통증 부위의 근육이 단단하게 뭉쳐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른 하나는 근육이 뭉친 부위가 결리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어깨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법

▣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는 재활치료와 약물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는 초음파와 전기 자극 등을 이용한 물리치료만으로도 대부분 근막통증은 호전을 보이게 됩니다.



근막통증이 심하지 않을 때에는 뭉친 근육을  스트레칭으로 경직되고 뭉친 근육이 이완되고 결린 부위가 풀어지게 되어 통증이 완하됩니다.

약물요법으로는 소염진통제나 근육이완제 그리고 진정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기대할 뿐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심하게 근육이 경직되어 뭉쳐져서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날 때에는 압통점을 찾아 주사를 놓아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암튼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속에서 올바른 자세와 꾸준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 근육이 뭉치거나 경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치료와 예방에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