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일까? 그것은 '자기발견'이다.

좋은 글과 시 그리고 바람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일까? 그것은 '자기발견'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물론 진짜 어려운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일 수도 있고, 아니면 지나치게 엄살을 떠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자기발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잘 압니다.



유명 정치인이나 유명 연예인 그리고 유명 스포츠 선수들에 대해서는 관심도 많고 많은 정보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분입니다.

오죽했으면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이런 말을 남겼겠습니까? 그리고 그가 한 말은 현대의 유명한 말이 되었습니다. 바로 '너 자신을 알라' 입니다.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모든 진리를 탐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첫걸음이기 때문에 '자기발견'은 중요한 일입니다.



A. W. 토저는 자기발견을 위한 여섯 가지 질문을 제시합니다. 이 질문을 우리 자신에게 스스로 던져 보시고 대답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기 발견을 위한 여섯 가지 질문

첫째,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둘째, 내가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
셋째, 나는 내 돈을 어떻게 쓰는가?
넷째, 나는 여가를 어떻게 보내는가?
다섯째, 나는 어떤 사람과 어울리는가?
여섯째, 하는 누구를 존경하고 어떤 것에 열광하는가?



여러분은 어떤 사람입니까? 다른 사람이 보는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스스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를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