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말더듬 장애]2~6세 때 가장 많이발생하는 말더듬 장애의 원인과 치료 및 언어재활치료 방법

웰빙건강 120세



[말더듬 장애]2~6세 때 가장 많이발생하는 말더듬 장애의 원인과 치료 및 언어재활치료 방법

아이를 키우다보면 어떤 때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발육상태나 걷기 및 말하는 시기가 늦어지면 혹시 무슨 장애가 있는 것은 아닌가 노심초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대부분은 부모들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그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다른 또래 아이들에 비해 말하는 것이 늦어지고 말할 때 더듬거리는 증세가 나타난다면 말더듬 장애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말더듬 장애는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도 말더듬 장애가 계속되어 사회생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 방영된 영화 '킹스 스피치'를 보면 성인이 되어서도 말더듬는 언어장애로 인해 왕으로서 국민 앞에서 연설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또한 그가 어떻게 자신의 언어장애를 극복해 가는지를 잘 보여주는 감동적인 영화였습니다. 주인공은 실재 영국 국왕이었던 조지 6세이며 그는 성인이 되어서도 말더듬 장애가 있었습니다.

암튼 오늘은 말더듬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더듬 장애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말더듬 장애의 치료 및 언어재활치료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말더듬 장애의 원인과 증상

◈ 말더듬 장애의 원인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자신의 아이가 말더듬 장애가 발생한다면 정말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말더듬 장애가 차츰 나아질 거라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흘러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당황하게 됩니다.

말더듬이란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생각하는 것은 정상이지만 표현할 때 나이에 걸맞지 않게 말의 유창성에 문제가 있거나 말이 막혀 일상생활에서 대화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말더듬 장애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말더듬 장애의 원인이 공포나 정서적 문제가 도화선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아이의 언어발달 과정에서 부모의 지적이나 심한 꾸지람을 들었을 때 말을 더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말더듬 초기에는 자신이 말을 더듬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부모나 주변의 사람들이 말을 더듬는 것을 보고 놀리거나 꾸짖거나 하게 되면 말더듬 장애로 발전하게 됩니다.

말더듬이 발생하는 시기는 대개 두 낱말을 조합해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18개월에서 사춘기 직전인 11~12세까지 입니다.

특히 2~6세에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사용하는 낱말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낱말을 이어서 문장을 사용하는 언어발달이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 말더듬 장애의 치료 및 언어재활치료법

◈ 말더듬 장애의 치료

말더듬은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자라면서 차츰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무심코 지나쳐 버린다면 아이의 말더듬 장애는 고착되어 나중에는 대인기피증까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말더듬하기 시작하는 초기에 보다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가 말더듬기 사작하는 초기에 이상증상을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면 말더듬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지만, 성인이 되기까지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말더듬 장애가 평생을 괴롭힐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말더듬 장애가 본격적인 단계에 접어들면 말을 더듬은 당사는 더욱 당황하고 좌절하게 되고, 심한 수치심을 느끼게 됩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그리고 초등학교에서 친구들에게 놀림감이 되기도 합니다.

결국 아이는 심한 열등감과 두려움에 시달리게 되고, 밖으로 드러나는 말더듬 장애보다 오히려 마음의 상처로 인해 혼자 있기를 좋아하거나, 아니면 과격한 행동을 하는 등 언어적인 문제보다 오히려 심리적인 상태나 태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 말더듬 장애 극복을 위한 언어재활치료법

아이에게 말더듬 장애가 발견되었다면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겠지 하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말더듬 장애를 조기에 치료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부모와 가족,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표현하려고 하는 적절한 낱말을 찾지 못할 때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그 낱말을 찾을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말을 더듬을 때 아이를 다르치거나 꾸짖거나 똑바로 얘기하라는 등 지적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아가 전문적인 언어재활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원에서 이뤄지는 언어재활치료 방법에는 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유창성 완성법
② 말더듬 수정법


유창성 완성법은 말을 더듬지 않고,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유창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말을 느리게 하거나 부드럽게 시작하도록 유도해 특정 상황에서 말을 잘 하도록 충분히 연습하게 한 후에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반면 말더듬 수정법은 말더듬이 말소리 반복이나 연장 자체보다는 더듬지 않으려고 회피하는 노력 때문에 더 악화된다는 가정 하에, 말을 더듬는 상황에 중점을 두어 긴장감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아이에게 말에 대한 공포를 줄여줌으로써 말이 막힐 때 그 상황을 피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훈련하면 오히려 말을 덜 더듬게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말더듬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말버릇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고 낯선 사람과의 대화 등 말을 더듬기 쉬운 상황도 피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대응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은 치료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자료출처, 국민일보 건강란, 2012. 1.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