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충돌증후군]요가나 운동 후에 어깨와 손목, 엉덩이, 발목에 통증을 느낀다면 충돌증후군을 의심하라.

웰빙건강 120세



[충돌증후군]요가나 운동 후에 어깨와 손목, 엉덩이, 발목에 통증을 느낀다면 충돌증후군을 의심하라.

최근 야외에서 급격한 운동이나 실내에서 요가나 스포츠 활동을 하다가 어깨나 손목 그리고 엉덩이와 발목에 심한 통증을 느끼고 병원을 찾는 분이 많습니다. 특히 요가를 시작하고 나서 사타구니 부근에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운동이나 요가와 같은 무리한 자세로 인해 근육이 놀라서 통증이 생겼다고 생각하고 파스와 같은 소염진통제를 발라 보지만 며칠이 지나도 통증이 가라않지 않아서 병원을 찾게 됩니다.

오늘은 조금은 생소하면서도 일상생활에서 너무나 많이 발생하는 '충동증후군'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충돌증후군이란 어떤 질병인지 알아보고 충돌증후군의 종류와 증상 그리고 충돌증후군의 치료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충돌증후군의 종류와 증상

▣ 충돌증후군이란

충돌증후군이란 운동 시 관잘 부위의 뼈와 인대가 서로 부딪치고 끼여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를 말 합니다.



주로 충돌증후군이 발생하는 신체의 부위로는 어깨와 손목, 엉덩이, 발목에 잘 발생합니다. 일상생활이나 각종 운동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에서 자주 생깁니다.

▣ 충돌증후군의 종류와 증상

① 어깨충돌증후군

충돌증후군 중에 가장 많은 빈도로 발생하는 부위가 바로 어깨충돌증후군입니다. 특히 야구선수와 같이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의 90%가 겪을 정도로 어깨충돌증후군은 많이 발생합니다.

비단 야구뿐만 아니라 각종 운동 시에 외상을 입었거나 부딪혀서 발생하기도 하고, 나이 들어 근력이 약해진 사람이나 팔을 어깨 높이 이상 들어 올리는 작업을 반복하는 근로자에게서도 흔히 나타납니다.




40~50대의 중년층이 어깨증후군에 걸릴 경우에는 노화에 의한 석회화 현상으로 어깨 관절이 굳는 오십견과 혼동하기 쉽습니다.

만약 팔을 들어 올리거나 등 뒤로 돌릴 때 어깨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뒷주머니에 손을 넣을 때 통증이 느껴지며, 낮보다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어깨 관절의 퇴행성 변화에 의한 오십견보다는 스포츠 손상에 의한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운동 후 통증이 생겼을 때 오랫만에 운동해서 그렇다고 생각해서 오히려 운동량을 늘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어깨 충동증후군을 더욱 악화시켜 어깨 힘줄이 찢어지는 회전근개파열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② 발목충돌증후군

발목충돌증후군은 축구나 농구처럼 발목에 힘이 많이 가는 운동을 즐길 때 '발목염좌'가 생긴 것을 모르고 방치하거나 발목염좌로 인해 늘어난 인대가 쉽게 회복이 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건국대병원 족부관절클리닉 정홍근 교수에 따르면
발목을 삐게 되면 발목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막이 찢어져 뼈 사이로 끼어들거나 삼각골이라는 뼈가 관절마디에 끼여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고 조언합니다.

발목충돌증후군은 1차 부상 후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단 발목을 한번 삐끗하여 접질린 후 6주 이상 통증이 지속될 때는 정형외과를 찾아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③ 척골충돌증후군

척골은 팔뚝을 구성하는 두 개의 뼈대 중 손목을 통해 손과 이어지는 뼈를 가리킵니다. 이 부위에 충격이 발생하게 되면 척골충돌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척골충돌증후군은 주로 넘어지거나 미끄러질 때 손을 잘못 짚어 손목이 꺾이거나 손빨래와 같은 반복적인 충격이 지속될 때 발생하기가 쉬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척골충돌증후군은 빨래를 쥐어짜는 등 손목을 비틀 때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므로 무리하게 손목을 비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④ 고관절충돌증후군

고관절은 다리와 허리를 잇는 엉덩이관절을 가리킵니다. 주로 고관절충돌증후군은 노화에 의한 관절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고관절충돌증후군의 증상은 주로 양반다리로 앉기나 요가운동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칭과 자전거를 타고 내릴 때 사타구니 부분이 뜨끔거리거나 앉았다 일어설 때 다리에 힘이 빠지는 기분이 든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 충돌증후군의 치료방법 및 예방법

▣ 충돌증후군의 치료와 예방법

충돌증후군은 어느 부위 관절에 발생을 하든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물리치료와 주사요법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뼈 사이에 조직이나 다른 뼈가 끼여 문제가 생겼을 때는 물리치료로는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때는 관절경을 이용해 관절 사이에 끼인 이물질을 제거하고 손상된 인대를 치료하거나 재건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충돌증후군을 방지하려면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와 발목 그리고 손목과 엉덩이 등 관절 부위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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