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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예방법]뇌혈관질환 사망률 2위, 뇌졸중 예방을 위한 9가지 생활수칙

웰빙건강 120세


[뇌졸중예방법]뇌혈관질환 사망률 2위, 뇌졸중 예방을 위한 9가지 생활수칙

오늘은 우리나라 사망률 2위인 뇌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질병인 뇌졸중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뇌졸중의 원인과 전조증상 및 뇌졸중의 치료에 대한 내용은 앞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요즘 TV 드라마에서도 뇌를 소재로 한 드라마 '브레인'이 시청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드라마에서는 뇌졸중을 비롯하여 뇌종양과 뇌혈관질환에 대한 질환을 소개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암튼 뇌졸중은 주로 뇌출혈과 뇌경색으로 나타납니다. 뇌출혈은 뇌혈관이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터져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반면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서 발병합니다.


전문가들은 뇌졸중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으로 중년 이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고혈압, 당뇨, 심혈관질환 등을 사전에 점검하고 금연과 절주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킬 것을 권고합니다.

●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인자와 상대적인 위험도 비교

▣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인자


뇌졸중을 일으키기 쉬운 위험요인으로 흔히 고혈압을 꼽는데, 고혈압 환자의 경우 실제 뇌출혈과 뇌경색 모두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한 당뇨환자도 건강한 사람보다 2배이상 뇌졸중의 위험성이 있고, 심장질환 환자도 뇌졸중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 콜레스테롤, 비만, 과체중, 대사증후군 등도 뇌졸중 발병률을 높이는 위험인자들입니다. 

                             ◈ 뇌졸중 위험인자의 상대적 위험도◈
 고혈압  정상인에 비해 4~5배 뇌졸중 발생률증가
 심장질환                      2~4배
 부정맥                      5~18배
 당뇨                      1.5~3배 
 흡연                      1.5~2.9배 
 과음                      1.5~4배 
 고지혈증                      1~2배 

  

● 사망률 2위 뇌혈관질환인 뇌졸중의 예방을 위한 9가지 생활수칙

▣ 뇌졸중 예방을 위한 9가지 생활수칙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흡연자는 심근경색증,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에 비해 2배정도 높습니다.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과도한 음주는 부정맥과 심근경색증을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하지만 뇌졸중의 위험을 가중시킵니다.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은 혈압을 높여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의 발생과 악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자신이 건강상해테 맞는 적절한 운동은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체중을 감소시켜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 관련 사망 위험을 줄여 줍니다.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비만은 고혈압과 당뇨병, 이상지혈증(고지혈증)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의 발생률을 높입니다.

스트레스는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이고 부정맥을 유발하며 동맥경화를 촉진해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이 됩니다.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40대 이후에는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잘 관리해야 합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약물치료를 받을 때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의해 시작하셔야 하고 임의로 약물변경이나 중단 등을 결정해서는 안 됩니다.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갑작스럽게 반신마비나 언어장애, 의식저하 등이 찾아 올 때는 뇌졸중을 의심해야 하며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심근경색증을 의심해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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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뇌졸중의 가족력이 있거나 고혈압자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실 때 선택특약을 반드시 확인하고 가입해 두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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