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뇌졸중]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 뇌졸중을 주의하라. 뇌졸중의 증상과 뇌졸중 예방법

웰빙건강 120세



[뇌졸중]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 뇌졸중을 주의하라. 뇌졸중의 증상과 뇌졸중 예방법

흔히 남자의 계절이라는 가을이 이제 제법 성큼다가와 서늘한 가을바람이 피부를 움추리게 합니다. 초유의 정전사태까지 몰고 왔던 무덥던 여름 더위가 아직 걸려있는지 낮에는 30도에 가까워 움직이면 땀이나고 더운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침과 저녁 시간에는 가을바람이 불어 서늘하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아침과 저녁의 일교차 크고, 기온의 변화가 심할 때를 가리켜 환절기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듯 계절의 변화에 민감한 질병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바로 '뇌졸중'입니다. 뇌졸중은 어떤 질병인지 그리고 뇌졸중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나아가 평소 생활속에서 뇌졸중의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뇌졸중은 어떤 질병인지 제대로 알라 ●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다른 하나는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구분됩니다.

이대목동병원 신경과 김용재 교수는 환절기에 주의 해야 할 질환이 바로 '뇌졸중'이라고 조언합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이전에 건강하던 사람에게 고혈압이 생기기도 하고, 과거에 잘 치료되었던 고혈압 환자도 혈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혈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환자가 찬바람에 갑자기 노출되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겨 뇌출혈 및 뇌경색증을 유발한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뇌졸중의 5가지 증상에 민감하라 ●                  

뇌졸중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것 같지만 평소에 여러가지 증상을 통해 우리에게 경고합니다. 평소 이 경고와 같은 증상에 민감하지 않으면 쉽게 지나치게 되거나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뇌경색이나 뇌출혈과 같은 질환을  일으키는 뇌졸중의 사전 예고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뇌졸중의 증상은 5가지로 나타납니다.


                                     ◈ 뇌졸중의 5가지 증상 ◈

① 입술이 한쪽 방향으로 돌아간다.

② 한쪽 팔, 다리에 마비가 오거나 힘이 빠진다.
③ 말이 어눌해진다.
④ 걷기가 불편할 정도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난다.
⑤ 참기 힘든 두통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평소에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는 지체없이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경고합니다. 이때는 동네 의원이 아니라 신경과나 신경외과가 있는 종합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뇌졸중의 증상은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출혈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의식 저하와 부분적인 사지마비 그리고 언어장애를 동반합니다. 반면 뇌경색은 시력장애와 복시(물체가 겹쳐 보이는 증상), 반신불수, 감각이상 등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평소에 이러한 증상에 대해 민감해야 합니다. 




                        ● 생활 속 뇌졸중의 예방법 ●                    

▣  고령 고혈압 고지혈증의 3高를 잘 관리하라.

뇌졸중은 갑자기 일어나기 때문에 평소에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고령이나 고혈압, 고지혈증의 증세가 있는 분들은 환절기에 더 조심해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뇌졸중 환자의 평균연령은 66.3세로, 60~7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나이와 더불어 고혈압과 잦은 흡연도 뇌졸중 발병의 주요 위험인자로 지적됩니다. 고지혈증 환자들과 평소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가진 사람들도 뇌졸중 발병 위험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짠 음식 섭취를 줄이고 주 3회 유산소 운동을 하라.

어떤 질환이든지 평소에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혈압 환자인 경우에 환절기에는 찬바람에 갑자기 노출되지 않도록 보완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균형있는 식생활을 통해 뇌혈관에 위험인자들이 쌓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급적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짜게 먹는 식습관은 고혈압 발병 위험이 높이게 되고 결국 뇌졸중과 같은 치명적인 질환에 이르게 됩니다.

아울러 고혈압 환자라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 꾸준한 약물복용과 정기적인 운동을 통해 혈압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도 되도록 소금 사용을 줄이고, 짠맛을 원할 경우 무염간장이나 대용소금을 이용하면 것이 좋습니다. 햄이나 베이컨, 라면 등 육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 대신 채소와 과일을 자주 먹는 것도 권장합니다.



    또한 뇌경색증 위험인자인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된 달걀노른자, 오징어, 마요네즈 등의 섭취를 삼가해야 합니다. 고기를 먹을 때에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살코기만 먹도록 해야 합니다.

요즘처럼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 졌다고 해서 운동을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아침저녁 운동을 피하고 실내에서나 따뜻한 오후에 공원을 산책하거나 빠르게걷기 등을 통해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뇌졸중 예방에 좋습니다.

   운동은 자신의 체력에 맞게 실내외운동으로 하되 주 3회이상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강도가 심한 운동보다는 걷기나 수영 등과 같이 몸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오래 시간 지속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좋으며, 근력운동도 꾸준히 해 일정량의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자료-국민일보 '건강' 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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