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의 웰빙 이야기

[치주질환]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치아 스케일링의 적당한 횟수는 얼마나 될까?

웰빙건강 120세


[치주질환]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치아 스케일링의 적당한 횟수는 얼마나 될까?

   오늘은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치아 스케일링의 시기와 횟수에 대해 알려드리겠겠습니다. 치주질환은 잇몸병을 의미합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치주질환은 주로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이나 치태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때문에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치아 스케일링 시술을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1. 치주질환 예방의 기본은 333에 달려 있습니다.

   333은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에, 3분동안 치솔질을 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치주질환은 333으로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칫솔질만 꾸준하게 잘 해도 치주질환은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커피나 음료수를 마시고 나서는 생수로 입을 행거주는 것도 치아나 잇몸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흡연은 치석을 생기게 하고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아에 당분이 붙어 있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이런 환경이 지속되면 치아 표면에 치석이나 치태가 끼어 잇빨이 썩어 충치가 되기도 하고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 풍치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치주질환을 예방하려면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에, 3분 동안 위에서 아래로, 아래서 위로 칫솔질를 하고 잇몸도 부드럽게 맛사지 하듯 칫솔질을 해 주면 잇몸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그렇다면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인 치석이나 치태를 제거하기 위해 시술하는 치아 스케일링은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는 것일까요?

   스케일링이란  딱딱한 물질을 긁어내거나 비늘을 벗긴다는 뜻으로 잇몸과 치아 경계 부위의 표면에 붙어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법을 가리킵니다.


   주로 치주질환은 30대 이후에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잇몸보다는 치아에 충치가 생겨 병원을 찾게 되지만 30대 이후 성인들은 치아보다는 치주질환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30대 이후부터는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아야 하고 스케일링 시술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왜 치주질환은 칫솔질로만 예방되지 않는 것일까요?
 
물론 칫솔질만 잘해도 어느 정도 치주질환이 예방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아무리 잘 칫솔질을 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치주질환으로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풍치에 걸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칫솔질만으로 치태나 치석을 완전히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치아 스케일링 시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치아 스케일링 시술은 어느 정도 간격으로 받는 것이 좋을 까요?

보통 연 1~2회 정도가 좋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식생활 양식이나 양치 습관에 따라 치아 스케일링 시술 횟수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치과의사들은 말합니다.

수년간 치석제거가 필요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치석이 워낙 잘 쌓여 3개월마다 스케일링을 받아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올바른 칫솔질로 치아에 치석이 잘 쌓이지 않는 사람이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자주 받으면 오히려 치아의 표면마모가 촉진되는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자신의 치아와 잇몸상태를 정확히 잘 파악하는 것이 치아 스케일링의 횟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칫솔질 전후로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치아와 잇몸의 상태를 살펴보고 또 치석이 얼마나 끼어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와 잇몸의 상태를 살필 때는 반드시 치아의 뿌리 부분을 잘 살펴야 합니다. 치석은 치아의 뿌리 부분에 가장 잘 발생하고 칫솔질로도 잘 제거가 되지 않는 부분이 바로 치아와 잇몸이 붙어 있는 부분입니다.

   아울러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자신의 잇몸상태와 치아의 상태를 검진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눈으로보는 것과 치과에서 의사가 보는 것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칫솔질을 해야 치아를 보호할 수 있듯이 잇몸병 예방을 위해서는 일정한 시기에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자신의 치아와 잇몸 상태를 살펴서 치아 스케일링을 시술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 관련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