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구강궤양이 반복되는 베체트병의 원인과 증상 및 베체트병의 치료방법

오늘은 구강궤양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베체트병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베체트병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베체트병의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피로가 누적되면 입안에 혓바늘이 돋거나 입술 주위가 짓무르고 심한 경우 입안에 혀에나 잇몸 그리고 입술 점막에 궤양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이런 증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쉽게 가라앉고 잘 쉬고 잘 먹으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됩니다. 그러나 구강궤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나았다가 재발하기를 반복한다면 베체트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베체트병의 원인과 증상

▣ 베체트병의 원인

베체트병은 반복적으로 입 안에 궤양이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궤양이 입 안에서 뿐만 아니라 성기부와 눈에도 궤양이 발생하여 심하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베체트병은 주로 극동 아시아와 중동아시아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곳에서는 매우 드물게 발생합니다. 남자나 여자 모두에게서 발생할 수 있고, 나이에 상관 없이 발병하지만 주로 젊은 나이에 처음 발생합니다.

다른 염증성 질환에 비해 발생빈도가 낮기 때문에 희귀질환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베체트병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어떤 이유에 의해서 면역체계가 외부에서 침입한 균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상태에 이른 것을 말합니다.

인체는 끊임없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과 대항할 수 있는 방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 이를 면역체계라고 합니다.

베체트병은 주로 구강과 성기 부위 그리고 피부와 눈을 공격해 반복적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어떤 이유 때문에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기는지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유전적인 요인이 중요하지만 환경적인 요인인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베체트병의 증상

베체트병의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환자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입 안의 궤양입니다. 이 구강궤양은 혀를 포함하여 입 안의 어느 곳에서도 발생됩니다.


보통 궤양은 원형으로 파인 형태를 하고 있으며 하햫게 덮여 있습니다. 궤양이 있는 부위는 통증이 심해 식사를 하기 힘들 정도로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개 1~2주내에 아무 흔적도 없이 깨끗이 낫지만 시간이 지나면 궤양이 재발합니다.

또한 인체의 민간부위인 성기에도 궤양이 발생하여 성병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기부위 또는 항문부위에 구강궤양과 비슷한 모양의 궤양이 발생하며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지만 통증이 전혀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직접 관찰하지 않으면 병변이 있어도 모르고 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기궤양은 구강궤양처럼 자주 발생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게 되는데 대부분 흔적을 남기지 않고 없어지지만 일부는 반흔(상처)를 남기기도 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 피부에 발생하는 다양한 병변들이 있습니다. 결절 홍반이라고 불리는 피부병변은 베체트병 환자에게서 비교적 특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홍반은 주로 하체에 흔히 발생하고 특징적인 모양은 둥그런 붉은 반점 형태로 누르면 매우 아프고 열감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베체트병 환자에게 나타나는 가장 심각한 증상이 바로 눈에 발생하는 합병증입니다. 눈에 발생하는 증상은 수정체를 기준으로 안구의 앞쪽에 발생하는 경우와 뒤쪽에 발생하는 경우로 나눕니다.


눈 앞쪽에 발생하면 전방 포도막염이라고 부르고 뒷쪽에 발생하면 후방 포도막염이라고 합니다. 전방 포도막염은 눈이 빨갛게 되고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후방 포도막염은 처음에는 앞이 뿌옇게 보이거나 눈앞에 무엇인가가 떠다니는 증상을 느끼다가 점차 시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합병증으로 중풍처럼 반신불수를 일으킬 수 있는 신경계 베체트증과 위장관 특히 말단 소장 부위에 심한 궤양이 발생해서 복통과 만성 설사를 일으키는 위장관 베체트증, 혈관이 막히거나 늘어나거나 파열될 수 있는 혈관 베체트증이 있습니다.

베체트병의 치료

▣ 베체트병의 치료

베체트병의 치료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어떤 장기에 침범하였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합병증이 발생했느냐 아니냐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구강궤양의 치료제로는 콜히친이라는 약제가 주로 사용됩니다. 콜히친은 염증세포가 잘 활동할 수 없게 하는 약제입니다. 콜히친은 스테로이드제제 만큼 강력하지는 않지만, 많은 환자들에게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제제는 먹는 약과 궤양에 바르는 형태와 가글 형태로도 사용됩니다. 대부분 환자에게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간 사용할 때에는 다양한 부작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베체트병의 중요한 합병증인 포도막염이나 신경계 베체트증, 혈관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면역억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면역억제제는 정상적인 면역도 동시에 떨어뜨리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부작용 여부를 세심하게 관찰해 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Posted by 나는 하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