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파킨슨 병의 발병 원인과 파킨슨병의 초기증상, 파킨슨병의 치료방법

   만약 이유없이 손이 떨려 식사할 때 음식을 흘리거나 물을 마실 때 흔들려 물을 쏟는 현상이 지속되거나 섬세한 손의 움직임이 필요한 서류작업이나 칠판에 글을 쓸때, 그리고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레이저 빔으로 스크린을 비출 때, 자신도 모르게 손이 떨리는 증상이 자주 일어난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50세 이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파킨슨 병을 반드시 검사해 보아야 합니다. 파킨슨 병의 검사는 뇌영상 검사를 통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년 남성들을 위협하는 파킨슨 병의 발병 원인과 파킨슨 병의 초기증상 그리고 파킨슨 병의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파킨슨 병의 발병 원인

   어떤 질병이든지 반드시 원인이 있습니다. 물론 희귀병 같은 경우는 발병 원인조차 알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질병은 발병의 원인이 있습니다.

파킨슨 병의 발병 원인으로는 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의 감소에서 시작됩니다.

   파킨슨 병의 핵심에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도파민은 뇌신경세포의 운동신호를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호르몬입니다.

그런데 이 도파민을 생산하고 저장하는 신경세포수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움직임이나 운동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바로 파킨슨 병입니다.



● 파킨슨 병의 초기 증상

대부분의 파킨슨 병을 진단받기 전에 사람들은 이 병을 주로 수전증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래 수전증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킨슨 병의 초기 증상이 수전증과 비슷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손발이 떨리거나, 행동이 느려지는 느낌을 받다가 어느 순간부터 몸이 굳고 걷는 것조차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변비가 자주 생기고 몸의 균형감각을 잃어 자꾸 넘어지는 증상을 보이다가 병이 심해지면 움직일 수조차 없어 누워 지내야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특히 파킨슨 병 환자들은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극심합니다. 몸을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가 없기 때문에 불안증이나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를 겪기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630만명의 환자가 있는데, 국내에서는 60세 이상 인구 중 약 1.5%가 파킨슨 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파킨슨 병의 치료와 약물 요법

   우리 몸에 있는 신경세포는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단 파킨슨 병이 발병하면 완치보다는 병의 진행을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에 그칠 수밖에 없습니다.

파킨슨 병의 발병이 도파민 호르몬의 부족에서 시작되는 만큼 파킨슨 병의 치료에는 이를 보충해 주는 약물요법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부족해진 도파민 호르몬을 보충해 주기 위해서는 '레보도파'라는 도파민 대체 약물을 투약하는 것으로 이뤄집니다. 레보도파는 환자의 몸속에서 대사를 거쳐 도파민으로 전환됩니다.

매일 일정 시간에 맞춰 정량을 복용하면 발병 초기 및 중기의 환자들은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약물요법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복용을 시작한지 3~5년, 빠를 경우 1여년 뒤부터 약효의 지속 시간이 점차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약효의 지속 시간이 줄어들면 파킨슨 병의 증상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약효의 소진 증상을 막으려면 레보도파 농도가 환자의 몸 안에서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유도하는 복합제제나 흡수율을 더 높이는 약물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복합제제는 임상시험 결과 약효 소진 증상을 경험하는 중기 이상의 환자에서 기존 약보다 뛰어난 증상 개선 효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파킨슨 병의 진단에 있어서 주의할 점

   파킨슨 병을 진단하는 데 있어서 주의할 점은 병의 증상이 정형화되어 있지 않아 진단이 쉽지 않을 뿐더러,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대수롭지 않게 여겨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이야기한 초기증상이 일단 나타나기 시작하면 병원을 찾아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 병의 유무를 진단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버티다가 병의 증상이 매우 심하게 되어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파킨슨 병은 발병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하고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식 약물 처방과 함께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등 삼박자가 골고루 어우러질 때 효율적으로 병을 관리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Posted by 나는 하늘소